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유선 (전남대학교) 류지헌 (전남대학교) 임태형 (전남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337 - 1,35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가상현실 기반의 학부모 상담 훈련 시뮬레이션에서 시각적 보조도구의 제공 전략이 예비 교사의 상담 자기효능감 및 인지부하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것이다. 상담 절차를 수행하는데 가이드 역할을 하는 시각적 보조도구의 제공이 상담 경험에 긍정적일지, 혹은 과도한 시각 정보 제공으로 인해 부정적일지를 판단해 보는 것이다. 독립변수는 상담 과업을 돕는 시각적 보조도구의 제공 유무이며, 종속변수는 학부모 상담 자기효능감 및 인지부하였다. 연구참여자는 50명의 예비 교사였으며, 25명씩 두 그룹으로 나뉘어 가상현실 기반의 학부모 상담 시뮬레이션 시나리오를 수행했다. 연구 결과, 종속변수 중, 학부모 상담 자기효능감에 대한 옴니버스 테스트 및 개별 하위요인에 대한 분산 분석에서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다른 종속변수인 인지부하에서는 옴니버스 테스트에서는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하위 구인 중 내생적 인지부하에서 유의한 차이가 보고되었다. 시각적 보조도구를 제공 받은 경우에 내생적 인지부하가 유의미하게 낮았다. 즉,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추가적인 시각적 보조도구의 제공 전략은 인지적 부담을 낮추는 긍정적 전략일 수 있다. 그러나 자기효능감 측면에서는 유의미한 전략이 아니며, 이의 향상을 위해서는 반복적인 시뮬레이션 훈련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가상현실 기반 학부모 상담 시뮬레이션의 효과적 설계와 실행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