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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근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6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83 - 20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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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무엇이 평가되지 않는가의 문제, 즉 평가로부터의 배제 현상을 ‘영 교육평가(null evaluation)’ 개념으로 정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와 사전 전문가 협의회, 1차 및 2차 델파이 조사, 사후 전문가 협의회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영 교육평가의 개념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영 교육평가는 ‘평가할 가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평가되지 않는 것(what is not evaluated)’으로 개념화되었다. 영 교육평가는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평가로부터 ‘원천적으로 배제된 영 교육평가’와,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평가로부터 배제되는 ‘사후적으로 배제된 영 교육평가’로 분류된다. 영 교육평가의 이러한 분류는 공식적인 교육과정과 실행된 교육과정과의 관계를 통해 보다 세부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한편 원천적으로 배제된 영 교육평가의 원인은 영 교육과정이며, 사후적으로 배제된 영 교육평가의 원인은 미시적인 것과 거시적인 것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영 교육평가의 개념은 ‘평가되지 않는 것’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개념적인 틀을 제공해 주지만, 앞으로 후속 연구를 통해 영 교육평가의 현황, 원인, 영향 등에 대한 경험적인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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