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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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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재희 (서울서신초등학교) 김혜진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51 - 6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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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실제적인 도해 양상을 분석하여 더 체계적인 지도 교육을 위한 지리교육적 의의를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공간인지와 도해력의 개념을 고찰하여 공간적・시각적 표상 해석으로서의 지도 도해교육을 논의한다. 그리고 시선 추적 장치와 사고구술법을 활용한 지도 읽기 실험을 설계하여 초등학교 5학년 학생 10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한다. 자료 분석에서 나타난 도해 양상을 통해 도출한 지리교육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적 접근을 통한 교육과정 구성으로 학생들에게 지도 읽기 경험을 더 많이 제공해야 한다. 둘째, 지도와 현실 세계의 연결을 통해 공간적 사고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셋째, 체계적인 비계의 설정으로 지도 읽기 전략을 체득할 수 있게 지도 교육 활동을 구성해야 한다. 본 연구는 시선 추적 장치를 활용한 지리 교육 연구로, 학생의 실제적 도해 양상을 토대로 지도 교육의 방향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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