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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홍섭 (부산교육대학교) 박지수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5卷 第4號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15 - 12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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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지금까지 개발된 초등학교 안전지도에 대한 비판적 차원의 분석, 검토를 통하여 공공데이터에 기반한 실효성, 객관성, 즉시성이 있는 초등학교 안전지도를 개발하고, 그것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연구결과, 첫째, 기존 안전지도는 실효성, 객관성, 즉시성을 제대로 반영할 수 없었지만, 공공데이터 기반 안전지도는 데이터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게 시각화함으로써 초등학교 학생들의 일상 생활의 안전을 도모할 수 있게 하였다. 둘째, 공공데이터 기반 안전지도의 개발은 실제 초등학교 수업자료, 웹 및 모바일 앱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또한 개발한 안전지도는 현행 지역 및 학교교육을 반영할 수 있도록 정규수업과 창의적 체험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향후 공공데이터에 기반한 안전지도가 공공데이터를 공개하는 기관과 지속적으로 연계하여 지원될 수 있도록 체계를 갖추어야 하며, 아울러 Open API 플랫폼을 개발하여 구성원들이 참여하여 만드는 안전지도지원체계도 마련해야 할 것이다. 기존 안전지도는 지도학습관련 내용을 기반으로 안전지도를 개발하여 활용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지도관련 필수학습요소를 간과함으로써 사회과와 독립적으로 개발되어, 향후 지도 및 교육관련 전문가의 참여가 필요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안전지도에 관한 연구 동향 및 안전지도인식 실태 파악
Ⅲ. 공공데이터에 기반한 초등학교 안전지도의 개발 및 활용방안 탐색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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