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정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저널정보
한국정보교육학회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407 - 417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교사의 디지털·인공지능(AI) 관련 교과의 수강여부가 예비교사의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AI 관련 교과 수강 여부가 어떠한 메커니즘을 통하여 예비교사의 AI 교수효능감이 향상으로 이어지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AI 수용의도와 AI 리터러시가 교수효능감 향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고 예상을 하여 매개 변인으로 설정하였으며, 이를 위해 전국에 있는 예비교사 273명을 대상으로 직렬다중매개 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관련 교과의 수강여부와 교수효능감 간의 직접 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관련 교과 수강여부가 수용의도, 리터러시를 매개하여 교수효능감으로 가는 경로가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관련 교과 수강여부가 수용의도, 리터러시를 차례로 매개하여 교 수효능감으로 가는 경로가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시사 점과 제한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