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소영 (서울교육대학교) 임은정 (제주대학교) 이선미 (단국대학교) 박지영 (수원대학교) 송정주 (대구수창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학회 음악교육연구 음악교육연구 제53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15 - 13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행 초등학교 1~2학년 통합교과 교육과정 ‘즐거운 생활’에 편성된 음악과의 교육 실태 분석과이에 대한 사회구성원들의 인식 조사를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문헌연구는 초등학년 저학년 음악교육의 중요성과통합교과 교육과정 ‘즐거운 생활’의 변천 과정 및 교과 내용을 분석하였고, 설문조사는 4개의 주요 항목을 중심으로 총 9개의 설문 문항을 개발하여 조사 분석하였다. 설문문항은 예비조사연구를 통해 적절성과 타당성을 검토한후, 외부 전문가 자문을 적용하여 최종 문항을 선정하였다. 설문조사는 온라인 사회관계망 서비스를 활용하여1,179명의 설문 응답 결과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학교 통합교과 교육과정 ‘즐거운 생활’은 음악과의 교육목적과 내용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지 않으며, 초등학교 3학년 이후 음악 교과와의 연계성도 현저히 낮은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초등학교 저학년의 바람직한 음악적 발달과 학습을 위해서 ‘즐거운 생활’에서 음악과를분리하여 교과 시간과 활동 내용의 확장이 필요하다. 또한, 위계 따른 음악 교과 내용과 정서 및 인성 교육을 포괄하는 학습 내용 구성으로 삶에서 음악을 즐길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학습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