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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수미 (한국교원대학교) 김혜진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학회 음악교육연구 음악교육연구 제46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1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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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음악교육의 운영현황 및 실태를 파악하여 음악교사의 전문성 증대를 위한 교사 양성제도 제시(제안)를(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전국 17개 도교육청과 177개 지원교육청을 대상으로 초등학교 음악전담교사의 심화교육과정 이수여부를 파악하였다. 이 중 충남, 충북, 전남, 전북에 소재한 초등 음악전담교사 589명 중 103명의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우리나라 초등학교의 ‘교과전담제도’는 초등 교사의 심화교육과정 전문성보다 학교장의 권한, 학교 행정상의 이유, 교사의 개인적인 사유 등에 따라 운영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교사의 교과 전문성을 고려한 교과전담제의 운영, 초등 음악교육환경 개선, 음악교과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다양한 교사연수 프로그램 등이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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