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궁환 (서울개봉초등학교) 이인재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88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43 - 170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22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은 도덕성을 개인적 도덕성과 사회구조적 도덕성으로 구분한다. 본 연구는 사회구조적 도덕성이 무엇이고 행위자와 사회ㆍ공동체와의 관계에서 그것이 어떻게 구현되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시민성에 대한 인식과 시민성 교육의 전개 양상을 살펴보고, 그 속에서 교육적 측면에서 시민성의 주요 요소를 파악했다. 또한 도덕성의 관점을 명료화하고자 고대에서부터 현대까지 덕 윤리를 분석했다. 시민성은 도덕성에서 다루지 않는 시민참여를 주요 요소로 삼고 있다. 하지만 시민성은 사회과학적 관점에서 도출된 개념이므로 윤리학적 관점에서 비롯된 도덕성과 그 성질에 있어 차이가 있다. 따라서 덕 윤리 관점에서 시민성을 조명하여 사회구조적 도덕성의 의미와 작용양상을 규명했다. 사회구조적 도덕성은 올바른 사회ㆍ공동체 형성을 위해 행위자가 ‘어떻게 살 것인가?’를 고민하고 이를 행동으로 옮기는 과정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