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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태한 (부산대학교 경영컨설팅학) 이찬호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세무회계학회 세무회계연구 세무회계연구 제81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49 - 7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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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세무대리인의 전문성 및 세무대리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영향, 그리고 이러한 고객만족이 세무대리 서비스의 계속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토대로 경로분석을실시하여 검증하였다. 설문지는 부산, 경남, 경북 지역에서 세무대리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사업자를 대상으로 총 182를 최종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실증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세무대리서비스 품질이 높을수록 세무대리인의 계속이용의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세무대리인의 전문성이 높을수록 고객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세무대리서비스의 서비스 품질 구성요소 중 신뢰성, 확신성, 그리고 공감성이 높을수록 고객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세무대리인의 전문성 제고 뿐만 아니라 세무대리인이 제공하는 세무대리서비스의 신뢰성, 확신성, 그리고 공감성을 높일 경우 고객만족으로 이어지고 이는 곧 세무대리서비스의 계속이용의사 제고로 이어짐을 실증적으로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공헌점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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