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동신 (한국학중앙연구원)
저널정보
동아대학교 석당학술원 석당논총 석당논총 제89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195 - 229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디지털 인문학 교육·연구를 위해서 무엇을 갖춰야 하고 그것을 운용하는 방법은 어떻게 배워야 할지에 대해 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되, 교육·연구용 시스템 환경의 경험적 특수 사례를 일반화가 가능한 체계로 정리하여 제시한다. 우선 디지털 인문학 교육·연구의 출발점과 수행 절차 및 이를 위한 환경설정 관련 전제와 방법론을 통해 디지털 인문학 교육·연구용 시스템 환경의 개념적 토대를 살펴보았다. 이어서 서버와 데이터베이스의 구성 및 위키 S/W와 디지털 큐레이션 도구의 조합에 대해 서술하는 과정에서 디지털 큐레이션을 위시한 디지털 인문학 교육·연구·콘텐츠개발에 필요한 정보기술 용어의 개념과 구성 체계 및 관계를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이를 시스템 구축·운용 기획 실무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유념할 만한 점을 집약적으로 다루었다. 정보기술 전문가조차도 따라잡기 힘들 만큼 넘쳐나는 전문용어들 속에서 인문학자가 실용적 관점에서 활용하기 위한 것들을 발췌하여 소개하는 작업은 적잖이 의미 있는 일일 것이다. 이러한 시도의 결과물로서도 본고는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