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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윤희 (광운대학교 교육대학원 언어재활·치료교육전공) 임동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과) 성지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과)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592 - 603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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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본 연구는 구문 난이도를 조절한 문장이해과제를 사용하여 아동의 어휘발달지연 징후를 판별하는 데 가장 적합한 조건을 분석하고, 어휘발달지연 아동들의 문장이해과제 수행에 작업기억력이 유의한 설명력을 지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방법: 4-6세어휘발달지연 아동 16명과 또래 일반 아동 16명, 총 32명의 아동이 참여하였다. 참여 아동들은 문장처리 시 하향식 의미처리(Top-down processing)를 최소화하여 구문적 특징에만 초점을 맞추도록 설계된 문장이해과제를 수행하였다. 네 가지 작업기억 과제(비단어 따라말하기, 문장 따라말하기, 숫자 폭 기억하기-정순 및 역순)도 시행되었다. 결과: 어휘발달지연 집단은 특히 피동문-전형어순(Passive Canonical) 조건에서 문장이해 시 더 큰 어려움을 보였다. 그러나 판별분석 결과, 문장이해과제 내 네 가지 하위조건 모두 입력되었을때 두 집단을 가장 강력하게 판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휘발달지연 집단에서는 문장 수준의 작업기억 과제가 문장이해과제에서 피동문-전형어순 조건을 유의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결과는 어휘발달지연 집단이 더 복잡한 문장을 처리하는 데 더 큰 어려움을 보였으며, 또래 일반 아동과는 달리 어휘발달지연 집단에서 복잡한 구문구조를 이해하는 것에 작업기억력이유의한 설명력을 보이는 것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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