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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훈 (국립공주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인문논총 인문논총 제81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49 - 27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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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헌학적으로 『교우론』(交友論) 출간에 관해서는 크게 세 국면에 주목해야 한다. 첫째, 마테오 리치가 남창(南昌) 체류 중에 건안왕(建安王)의 요청에 답하는 형식으로 쓴 수기본 형태의 ‘초고’(c.1595-1599). 다음으로, 북경에서의 공식 출판(c.1601- 1606). 끝으로, 이지조(李之藻, 1564/5-1630)가 편찬한 『천학초함』(天學初函) 수록 판본(1629). 그런데 이 셋 가운데 서학 관련 한국학 연구자들에게 『천학초함』 판본만이 편향적으로 다뤄져 온 것으로 보인다. 본고에서는, 이와 같은 사정을 토대로 『교우론』 판본별제목과 출판 형식 등을 우선 간략히 비교·검토했다. 이는 그간 상대적으로 등한시되었던『교우론』 문헌 전승과 판본 비교의 중요성과 의의를 반추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제는 적어도 서학과 관련된 한국학 연구자들에게 문헌 전승사가 반영된 갱신된 『교우론』 편집본이 필요한 시점이다. 마테오 리치가 출판 과정에 관여하고 예수회가 공식인준한 BNC 판본에 근거하여 좀 더 면밀한 교차 참조와 세밀한 사정(査定) 작업을 통해 나오게 될 『교우론』 비판 편집본은 마테오 리치를 통한 서양 문명의 영향사, 동양 수용사 검토와 연구에도, 수세기 동안 미세하게나마 오해되거나 오독된 것이 있지는 않은지를 살펴보는 데에도 작지만 긴요한 창구가 될 것이다. 비판 장치(apparatus criticus)와원천/유사 전거 장치(apparatus fontium/similium)를 갖춘 한한(漢韓) 대역본 혹은 한한(漢韓)-이한(伊韓) 대역본 형태의 연구 번역서는 『교우론』의 복잡다단한 문헌 전승사를이해하고자 하는 독자나 연구자에게 더 적합하고 학문적으로도 더 유용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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