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지오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21 - 24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글쓰기 교육의 문제점과 필요성에 따라, 관찰력, 학습력, 표현력 그리고 문제 해결력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고 효과성을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을 실제 수업에 적용한 실행연구를 수행했다. 분석 결과, 역량에서는 관찰력, 학습력, 표현력, 문제 해결력 전반에서 효과성이 나타났다. 특히 표현력에서 매우 높은 효과성을 보였다. 연구 프로젝트 글쓰기 프로그램의 단계별 측정 결과에서도 전반적으로 향상된 효과성을 보였다. 특히 6단계에서는 매우 높은 효과성이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프로젝트 글쓰기 프로그램은 관찰력, 학습력, 표현력 함양에 효과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 변화에 따른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개발 및 적용 시도가 가능하다. 둘째, 연구 프로젝트 글쓰기 프로그램은 문제 해결력에 높은 효과성을 보였으며, 앎과 삶을 일치하는 실제적인 교육의 방법과 내용을 제시하는데 적합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