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정 (경기대학교) 장경원 (경기대학교) 최성호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87 - 10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에게 맞는 경제교육 주제를 프로젝트학습 기반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할 수 있는 교육 컨텐츠를 개발함으로써 대학생들이 경제생활에서 직면하는 의사결정 상황에서 올바른 판단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고 문제해결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학습 프로그램을 제안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생애주기별로 중요한 경제교육 주제의 도출을 바탕으로 대학생의 경제교육에 필요한 내용을 검증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적, 경제적 활동을 시작하는 대학생 생애주기의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인 경제교육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먼저 대학생 대상의 경제교육 목표와 교육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프로젝트학습 경제교육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둘째, 이에 대해 전문가의 자문을 구하는 타당화 작업을 진행하고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확정하였다. 셋째, 개발된 대학생 대상의 프로젝트학습 경제교육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교육목표에 맞는 두 가지 프로젝트학습 경제교육 프로그램을 추가로 개발하였다. 넷째, 마찬가지로 이에 대해 전문가의 자문을 구하는 타당화 작업을 수행하고 실제 대학생에게 경제교육 시범운영을 하여 프로그램을 수정 보완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대학생 생애주기의 프로젝트학습 기반 프로그램의 주요 주제인 저축과 자산관리 및 성인으로서 자기주도적인 경제생활 안정화를 바탕으로 세부 교육 주제를 제시하고 이를 학습하고 함양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서 이 시기에 주요하게 학습해야 하는 경제교육의 내용을 제시하였다. 이는 다른 연구자와 교육자들에게 추가적 경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반이 되면서 학습자들에게는 효과적으로 시기에 맞는 경제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의의를 가질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