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영 (아미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45 - 6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실천적 추론의 의미를 고찰하기 위해 실천적 추론의 배경이 되는 하버마스의 이론에 기초하여 그 의미를 탐색하고, 그것이 실과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하버마스의 인식과 관심에 따른 세 행동체계는 실천적 문제 중심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에까지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현재까지도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실과교육은 실과교과의 고유한 특성에 부합하는 철학적 탐색과 함께 그철학이 학교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형태로 구현될 수 있도록 보다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이 연구에서 실과교육에서 실천의 의미가 하버마스의 의사소통적 실천으로 확대된 것을 알 수있다. 하지만, 실과교과에서 실천의 의미는 시대의 변화와 요구에 따라 얼마든지 진화될 수 있으므로실천에 대한 의미 탐색에 관한 연구는 앞으로도 계속되어야 한다. 셋째, 실천적 추론 탐구과정은 실과의 가정생활 영역과 가정과교육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탐구과정과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실과교육의 탐구방법으로 제시된 노작 활동에 대하여 아직은 구체적인 탐구과정과 교수·학습 방법의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실과교육에서 가정생활영역뿐만 아니라, 기술과 가정의 영역을 두루 통합하여 활용할 수 있는 노작 활동에 대해 보다 구체적인 탐구과정과 교수·학습 방법의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