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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찬영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5 - 4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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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듀이와 프레네의 관점에서 실과 교육의 가치와 실과 교육 철학의 방향을 검토하는 데에 있다. 새학교 운동의 한 축을 담당한 듀이는 ‘작업(occupation)’을 통하여 배움과 삶을 연결시켰다. 그의 실험학교는 작업의 장으로, 경험의 성장이 가능한 작은 공동체가 될 수 있었다. 새교육의영향 속에 등장한 프레네는 학급 속에 학급인쇄기, 자유텍스트, 학교 간 통신 및 학급회의를 통해 ‘일’ 의 페다고지를 구축했다. 듀이와 프레네를 통해서 실과교육의 가치를 생각하면, 우선 실과교과는 교과 가운데 새학교와 새교육 운동가들의 실천과 문제의식을 가장 분명하게 계승한 제일의 유산상속자이다. 나아가 실과교육은일과 노작을 통해 지적 덕과 도덕적 덕, 시민적, 심미적 덕을 함축하는 통합 교과로서 의의가 있다. 실과교육철학의 방향을 생각할 때 그 과제로서는 먼저 실과 교육의 기술어, ‘일’, ‘노작’, ‘기술’, ‘생활’, ‘세계, ‘경험’. ‘체험’, ‘발명’ 등은 실과교육의 ‘철학’ 차원에서 성찰을 필요로 한다. 나아가 실과교육의 철학적 토대 중 하나로서 어린이 존재에 대한 성찰 또한 요청된다. 끝으로 실과교육의 내용으로 다루고 있는 ‘기술’의 의미에 대한 물음을 키워 갈 필요가 있다. 이를테면, ‘기술철학’은 이후 실과교육철학의 방향을 논할 때 가장 큰 과제 가운데 하나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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