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인경 (목원대학교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88권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7 - 2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경제 변화에 따라 디자이너가 보다 능동적이며 전략적으로 시각 커뮤니케이션(Visual Communication) 디자인을 표현하기 위해 디자인 트렌드의 방향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트렌드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 중 경제적 요인을 중심으로 종합주가지수의 변화와 잡지 표지에 나타난 복잡성 간의 상관관계를 증명하고 이를 통해 잡지 표지에 나타난 시각적 표현의 특성을 규명하였다. 실험을 위하여 시각 매체인 패션잡지 보그(Vogue)의 표지에서 분석한 JPEG 측정 값과 미국의 주가 지수인 다우 존스(Dow Jones)의 변동 값 간의 상관관계를 경기 순환의 10년 주기 이론을 토대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로 보그의 표지에서 도출한 복잡성은 콘드라티예프(Nikolai Kondratieff, 1935)가 주장한 평균 50년의 경기 순환 주기 이론과도 관련이 있음이 나타났다. 또한 주가 지수가 전년도에 비해 급격히 하강하였을 때 혹은 전년도에 비해 급격히 상승하였을 때는 잡지 표지의 복잡성 값과도 연관된다는 점이 분석되었다. 이를 기반으로 다우존스와 복잡성의 상관관계가 뚜렷하게 나타난 1950년도와 2000년도의 표지에서 레이아웃과 색채의 요인에 한정하여 시각적 표현 방식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거시적 관점에서 경제 요인이 디자인 트렌드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판단할 수 있었고 시각적 표현 방식 또한 경제적 변화에 따라 전략적으로 차별화 되어야 할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디자인 트렌드는 소비자들의 성향을 포함한 비정량적 문제들까지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인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정치, 경제, 사회, 문화등의 요인이 종합적으로 고려되어야 하기에 이와 관련한 보다 세밀하고 다양한 영향 요인들에 대하여 후속 연구가 진행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