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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운초 (중국 절강사범대학교 디자인혁신학과)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88권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315 - 32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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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공지능(AI)은 다양한 직군에서 활용되며 시장 판도를 변화시키고 있다. 본 연구는 AI를 활용한 영상 콘텐츠 제작 과정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제작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세 가지 AI 영상제작 사례를 통해 AI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검토하였다. '개와 소년'은 AI를 활용해 스케치 기반 스타일을 생성하고 인간이 수정하여 제작 시간을 단축하며 특성을 유지했다. ‘애니메이션 가위바위보’는 실사 비디오를 AI가 학습한 이미지로 변환하여 동작을 제어했다. ‘발렌시아가의 해리포터’는 AI를 통해 캐릭터 디자인, 이미지 생성, 립싱크 애니메이션, 음성 합성으로 전체 영상을 완성했다. 공통적인 문제점은 인물 일관성 유지와 세부 조정의 어려움이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Midjourney의 이미지 프롬프트와 시드(Seed) 번호를 활용하여 일관된 형상의 캐릭터를 생성하고 연속성을 확보했다. AI의 우연성에 의존하지 않고 창작자가 중심이 되어 결과물을 제어함으로써 효율적인 활용 방안을 모색했다. AI 기술은 콘텐츠 제작에서 효율성과 창의성을 높이며, 비용과 시간을 절감하고 대량 데이터 학습과 패턴 분석을 통해 자동화된 작업을 가능하게 한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창작은 새로운 방식과 혁신을 도모하며, 창작자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윤리적 문제와 기술적 한계를 해결하면서 인공지능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미래 시장에서 영향력 있는 창작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AI를 효율적으로 활용한다면, 미래 시장에서 생성형 AI는 활용도 높은 보조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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