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지혜 (이화여자대학교) 김영태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습장애학회 학습장애연구 학습장애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77 - 110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일반아동과 읽기부진 아동의 수학 문장제 및 수학 어휘력 수행도를 비교함으로써 초등 읽기부진 아동의 수학 문장제 수행능력 예측 요인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수학문장제 및 수학 어휘력과 관련된 검사지를 제작하여 타당도와 난이도를 검토한 후, 초등학교 4, 5, 6학년에 재학중인 읽기부진 아동 60명, 일반아동 60명 총 120명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읽기부진 아동의 수학 문장제 및 수학 어휘력 과제 수행도는 일반아동 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 문장제 수행력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 변인으로는 연산기호, 수학 단위, 답 쓰기, 구문 이해, 식 쓰기 등의 5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수학 문장제 검사 문항의 오반응 유형과 오류율을 분석한 결과, 일반아동과 읽기부진 아동 모두 식 쓰기와 답 쓰기에서 높은 오류율을 보였다. 이는 읽기부진 아동을 대상으로 구문 이해 능력 및 수학 어휘 등 언어적 요인에 대한 중점적인 지도가 필요함을 시사하는 바이다. 이를 토대로 수학 문장제와 관련된 언어적 이해를 돕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