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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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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민 (이화여자대학교) 정제영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치학회 교육정치학연구 교육정치학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13 - 14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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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평가는 교육의 중핵적인 부분을 차지하며 역사적 맥락을 바탕으로 변화를 겪어왔다. 그 중 수행평가는 도입된 이후 10여 년이 지나서 학교 현장에 안착되었으며,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행평가가 도입된 1999년 이후부터 2024년 6월까지의 초등학교 학생평가 정책을 3개의 시기로 구분하고 구조・제도・행위자 맥락에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수행평가 도입기, 지필평가 폐지기, 평가 발전기’로 구분할 수 있었다. 수행평가 도입기에는 수행평가가 제도적으로 도입되었다는 점에서 ‘경로 창조’가, 그러나 실제 현장에서는 지필평가가 실시되고 있었기에 ‘경로 의존’이 함께 나타났으며, 지필평가 폐지기에는 지필평가의 폐지와 과정중심평가, 교사별 평가와 같은 정책들이 ‘경로진화’ 중 ‘가겹’의 형태로 나타났다. 마지막 평가 발전기에는 수행평가가 현장에서 안정적으로 실시되고 있다는 점에서는 ‘경로의존’이, 에듀테크 기업이 비공식적 행위자로 등장하면서 아직 제도 수준의 변화로 이어지지는 않았지만 적응형 평가, 맞춤형 평가 등 새로운 평가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 시도되고 있다는 점에서 ‘경로 진화’의 양상도 확인할 수 있었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학생평가 정책이 구조적인 환경을 고려하고 학교 현장의 의견을 반영하여 발전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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