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가혜 (한양대학교 국제교육원) 천민지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제74권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75 - 20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외국인 유학생들의 성공적인 유학생활을 위해서는 한국어 쓰기 능력은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쓰기 수업은 운영 방식에 따라서 지루하거나 수동적이 될 수 있고, 쓰기 자체에 대한 흥미를 떨어지게 할 수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 부분에 주목하여 쓰기 수업 현장에서 동료 피드백 활동을 통해서 학습자 자신의 쓰기 능력에 대한 신념, 즉 쓰기 효능감을 강화시키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수도권의 한 대학원에서 이루어지는 한국어 수업 현장에서 외국인 유학생들의 쓰기 효능감을 사전에 측정하고, 학생들에게 동료 피드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제공한 후에 일정한 절차로 구성된 쓰기 수업을 5차례 진행하였다. 그리고 사후에 쓰기 효능감을 다시 측정한 결과를 ‘글쓰기 흥미와 불안’, ‘글쓰기 기술과 수행’, ‘대리 경험과 사회적 설득’ 영역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동료 피드백 활동을 수업에 적용하고자 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