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Shim, Eun-Sook (상지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44집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635 - 65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들어 영어쓰기 지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작문 수업에서 동료수정의 장점이 중요한 주제로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는 대학 영어 작문 수업을 듣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동료수정에 대한 인식과 동료수정 유형 및 특징을 알아보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55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자료 수집을 하였고 학생들의 초안, 동료수정 활동지, 그리고 수정안을 수집하였다. 연구결과는 참여 학생들의 동료수정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러나 학생들의 초안과 수정안을 비교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수정이 문법 및 어휘 등 표면적인 수정이 대부분이었으며 내용 및 구조적인 측면에서 수정은 크게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수업시간에 동료수정 활동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과 유의미한 수정 내용이 부족했던 것으로 설명될 수 있다. 따라서 효율적인 동료수정을 위해서는 교사의 체계적인 계획이 우선시 되어져야 하며 동료수정 전략에 대한 교육이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Introduction
2. Literature Review
3. Methods
4. Results and Discussion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001-001348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