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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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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조명 (경희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박상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53 - 6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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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동아시아 문화도시' 사업의 10주년을 맞아 ‘신삼각문화경제구’라는 새로운 발전 전략을 제시한다. 아시아의 한중일 3국은 지리·문화적으로 밀접한 관계로 도시 간 협력은 지정학적·경제적 의미가 남다르다. 2014년 한국, 중국, 일본이 공동으로 시작한 '동아시아 문화도시'는 매년 각국의 도시를 선정하여 다양한 문화 행사를 개최하며, 3국간의 문화 교류와 도시 브랜드 구축을 촉진해 왔다. 본 논문은 '동아시아 문화도시' 브랜드의 초기 건설과 그 배경을 분석하고, 도시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다자간 협력 메커니즘과 발전 과정의 중대한 전환점을 논의하고, 10주년을 맞이하는 '동아시아 문화도시'의 다음 10년 건설을 위한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신삼각문화경제구’의 디지털 기술과 실물 경제의 긴밀한 통합을 촉진하는 ‘신삼각 글로벌 파트너십 허브' 전략, 새로운 친환경 문화 산업 브랜드를 구축을 위한 ‘신삼각 친환경 문화 산업 협력' 전략, 인프라 규칙, 규격, 표준 등에 공감하는 ‘신삼각 이코노컬처 이니셔티브' 전략. 세 가지 전략을 제안하여 이를 통해 문화와 경제의 통합을 이루어 더욱 긴밀하고 조화로운 신삼각문화경제구를 구축하고, 다양한 국제 문화 프로젝트와의 연계를 강화하는 동시에 문화와 경제의 다자간 협력을 실현할 것을 목표로 한다. '동아시아 문화도시' 10주년에 맞춰 발전 전략에 대한 이론적 근거와 실천적 조언을 제공함으로써 한중일 동아시아 문화도시 브랜드 가치와 경쟁력을 더욱 증진시키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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