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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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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창억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시각디자인전공) 정의태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23 - 13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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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기능식품의 수요 증가는 시장에 새로운 발전 기회를 제공하지만, 기업 간 치열한 경쟁도 동반한다. 기업은 판매량 유지 및 확장을 위해서 브랜드 장기기억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브랜드 장기기억은 소비자에게 지속적인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소비자 구매행동을 자극하는 핵심 전략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브랜드 장기기억 형성을 위한 시각적 요소를 사용하여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고 장기기억을 형성할 수 있는 효과적인 패키지디자인 리뉴얼 방법을 탐구하고자 한다. 한국 올리브영 매출 상위 8개의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 브랜드를 선정하고, 문헌조사 및 사례 분석을 통해 현재 건강기능식품 패키지디자인의 추세와 이미 사용되고 있는 장기기억 관련 시각적 요인을 파악하였다. 또한 기존 패키지에 대한 SWOT 분석을 바탕으로 12개의 스케치 디자인을 제안하였으며, 그 중 소비자 선호가 높은 2개의 디자인을 심화하였다. 또한 이를 기존 패키지디자인과 비교 분석하여 효과적인 리뉴얼 전략을 수립하였다. 연구 결과 방안 1은 기존 패키지디자인에 비해 기억성, 연상력, 각인성, 주목성, 연관성, 구매욕구의 6가지 측면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 강한 색상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그래픽은 정서적 연결을 유도하고 소비자의 기억에 깊이를 더한다. 또한 제품정보와 계층적 레이아웃을 제공하여 소비자가 제품정보를 더 쉽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하며, 브랜드의 장기기억의 안정성도 향상한다. 이처럼 브랜드의 장기기억은 소비자와 깊은 정서적 연결을 형성하고, 소비자의 호감도 얻을 수 있어 브랜드에 보다 큰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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