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희정 (우송대학교 뷰티디자인경영학과)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81 - 29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고 성숙한 사회 구성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창의적으로 발전하는 추세임에도 미용전공 대학생들은 스트레스의 가중과 산업현장에 대한 불확실성과 직업적 편견으로 전공 전향률이 높은 분야이다. 본 연구는 충남지역 뷰티디자인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2024년 4월 20일부터 부터 2022년 5월 9일까지 온라인설문 245부를 배포하여 240부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전공선택 내적동기와 외적동기를 빈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 분석으로 실증조사하였다. 연구결과 빈도분석 결과 관심과 흥미, 전문적 학업, 장래 희망 직업과 같은 내적동기는 긍정응답이 매우 높았고 학교시설 투자, 장학금 및 등록금 등 외적동기는 긍정응답이 매우 낮아 내적동기 선호도가 분명하게 드러났다. 상관관계분석 결과 전공선택동기 요소 중에서 분야관심과 장래희망이 가장 관계가 깊었으며 대부분의 내적동기 상관관계가 고도로 높은 것으로 보아 중요도가 높다고 볼 수 있다. 다중회귀 분석 연구 결과 대학생활 만족도에 영향력을 주는 전공선택 내적 동기는 '분야에 대한 관심, 가치관'이 채택되었고, 취업준비 행동에 영향력을 주는 전공선택 내적 동기는 '나의 가치관'이 채택되었다. 대학생활 만족도에 영향력을 주는 전공선택 외적 동기는 '학과 교수님들 전문성, 학과 사회적 이미지' 등이 채택되었고, 취업준비 행동에 영향력을 주는 전공선택 외적 동기는 '학과 교수님들 전문성, 학교의 활발한 네트워크, 학교 위치 중요시' 등이 채택되었다. 특히 내적동기인 ‘가치관’과 외적동기인 ‘학과교수님의 전문성’이 전공선택만족도와 취업준비강도의 성패에 절대적이므로 학과 커리큘럼과 대외적 홍보에 주력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