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화 (서울대학교) 김영준 (서울대학교) 송창근 (서울대학교) 이송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90권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77 - 10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과학 교육용 디지털 콘텐츠 저작도구’의 정의와 구성체계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선행 연구 및 저작도구 사례 검토를 거쳐 개발된 정의와 구성체계 초안에 대해 10인의 전문가 그룹을 대상으로 세 차례의 델파 이 조사를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 저작도구를 수학⋅과학의 교수⋅학습⋅평가를 위 한 개발 및 관리 시스템으로 개념화하는 정의를 도출하였으며, 교수⋅학습 영역의 5가지 세부 요소 및 13개의 주요 기능과 평가 영역의 3가지 세부 요소 및 6가지 주요 기능으로 이루어진 구성체계를 도출하였다. 결론으로는 저작도구에 관한 델파이 조사 에서의 쟁점 사항을 사용자로서의 학생, 수학⋅과학 교과의 특수성, 교사의 전문성 측면에서 논의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수학⋅과학 맥락에서 명료화된 저작도구 개념 은 교육 현장에서 저작도구를 통한 디지털 콘텐츠의 활용 가능성 향상과 기존 저작도 구의 기능 개선 및 새로운 저작도구 개발의 바탕이 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