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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광신 (배화여자대학교 디지털콘텐츠디자인과)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78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29 - 23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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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블럼은 회사의 경영 이념, 목표 등 다양한 의미를 담고 개별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별해 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자동 차의 엠블럼인 경우는 그 역할이 좀 더 확장되어 차량 제조에 대한 원칙을 내포하고 품질, 성능, 안정성 등의 가치뿐만 아 니라 사회적 지위와 부를 상징하는 역할까지 수행하게 된다. 그러기에 자동차를 구매 결정하는 데 있어 자동차의 물리적 입체물인 엠블럼은 강력한 브랜드 인지, 상징성으로 소비자뿐만 아니라 기업에게도 중요한 시각적 브랜드 요소로 작용하게 되는 것이다. 이에 브랜드 가치를 검증받은 글로벌 자동차와 국산 자동차 회사 브랜드의 공식 로고 디자인에 나타나는 2차 원 시각 요소와 물리적 형태로 차량 외부에 부착되어 소비자에게 품질 및 브랜드의 전통과 역사를 강조하는 상징적인 디자 인 요소로 작용하는 엠블럼에 나타난 3차원 형상물로의 부피 및 재질 등의 시각적 형태 표현 방식을 살펴보고 각각 요소별 로 비교 분석한 결과를 로고 디자인과 엠블럼 표현 제작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 의 결과에서 도출된 특성을 기반으로 로고 디자인의 편향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엠블럼 부피 부여 방식과 재질 표현을 발전 시켜 나간다면 역사적으로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온 자동차 로고 디자인의 리뉴얼 혹은 리디자인의 기초를 탄탄하게 다질 수 있으며 엠블럼 제작 표현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높힐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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