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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영훈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이동수 (상명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78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319 - 33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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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대적 변화에 맞춰 사회의 다양한 기술을 활용하며 변화하는 문화기반시설인 박물관에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 가능성을 찾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문제는 첫째, 생성형 인공지능이란 무엇인지? 둘째, 박물관에서의 생성형 인공 지능 활용과 필요성은 무엇인지? 마지막으로 생성형 인공지능이 박물관에서 활용될 때 방향성은 무엇인지? 와 같은 박물 관에서의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 가능성을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선행연구와 문헌조사를 통해 개념과 유형을 살펴보 고, 국내외 적용 사례를 중심으로 박물관에서의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방안과 도입과정에서 고려해볼 것들을 제시하고자 하 였다. 그 결과로 첫째, 생성형 인공지능은 앞으로 박물관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가능성이 크고 박물관 업무 효율증가와 관람객 서비스 제고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생성형 인공지능은 관람객에게 창의적이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전시를 보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직접 참여하며 인공지능 생성물과 상호소통을 통해 더욱 적극적으로 박물관을 경험할 수 있다. 셋째, 박물관에서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통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예방하고 관리해야 한다. 생성형 인 공지능 활용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저작권 문제, 윤리 문제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준수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생성 형 인공지능은 아직 개발이 진행 중이고 초기 단계인 만큼 효율적인 작업의 도구로 사용하고 더욱 다양한 사례를 만들고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생성형 인공지능으로 전환되는 패러다임의 전환에 따라 앞으로 박 물관에서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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