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회 (제주대학교) 손명철 (제주대학교) 허남춘 (제주대학교) 김민호 (제주대학교) 김향란 (제주대학교) 박동필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40권 제5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5 - 3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지역의 고유성에 기반하는 지역교육학 정립의 방향성을 제주지역을 중심으로 탐색하는 데 있었다. 연구방법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원, 학부모, 학생을 대상으로 2023년 9월 11일부터 9월 22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852명이 참여하였다. 연구결과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 3주체는 지역교육학으로서의 제주교육학 정립에 대해 높은 기대와 관심을 가지고 응원하고 있었다. 둘째, 교육 3주체는 지역교육학으로서 제주교육학 정립의 구체적인 방향성으로 기존 제주이해교육을 제대로 하도록 지원하는 것과 제주 지역사회의 미래를 만드는 힘이 되도록 하는 것을 중요하게 인식하였다. 셋째, 지역교육학으로서 제주교육학 정립의 실천적 과제로서 교원은 제주교육학이 실천 지향적인 학문이 되고 학교현장의 지지를 획득하는 것을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결론 이 연구는 지역교육학 정립의 방향성으로 실천적 지향성과 이론적 지향성의 병행, 학교현장과의 긴밀한 협력, 지역교육의 특수성과 보편성에 대한 재조명의 필요성을 시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