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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지향 (중앙대학교) 한유나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40권 제5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33 - 5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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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교원양성기관의 생활지도 영역 교육과정에 관한 학교현장교사와 예비교사들의 경험과 인식을 살펴, 교원양성기관의 관련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연구방법 학교현장에서 교사들이 겪는 생활지도 업무의 경험과 인식을 살펴 그 의미와 맥락을 파악하고자 합의적 질적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2024년 2월부터 7월까지 총 30명을 대상으로 합의적 질적연구 방법을 사용했다. 21명의 현직교사와 예비교사대상으로는 개별인터뷰를, 9명의 교육전문가 대상으로는 포커스그룹인터뷰를 진행했다. 관련 연구보고서 및 정책자료도 참고하였다. 연구결과 수집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총 4가지 주제로 각 영역과 범주 및 하위범주를 도출했다. 연구참여자들의 경험과 인식이 보여주는 4가지 범주는 첫째, ‘교사 생활지도 업무 시 경험한 어려움’ 둘째, ‘예비교사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생활지도 역량’ 셋째, ‘교원양성기관의 생활지도 관련 강의 수강 경험’ 넷째, ‘교원양성기관의 생활지도 관련 강의 개선 제안’이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현장성을 반영한 생활지도 강의로의 전환과 현재 교원양성기관에서 선택과목으로 편제되어 있는 생활지도 교과목의 필수과목 변경의 필요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교과 연계형 생활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과 ‘생활지도’에서 ‘생활교육’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에 대해 제안했다. 향후 교원양성기관의 생활지도 영역 교과목이 학교현장 적합성을 충분히 반영하는 방향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학계와 교원양성기관의 관심을 촉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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