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종원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40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69 - 89 (21page)
DOI
https://doi.org/10.37210/JVER.2021.40.6.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등교원 양성체제를 발전시키는 모형을 개발하여 교원양성체제의 발전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직업교육현장에 재직하는 교원들을 중심으로 심층의견을 수렴하는 방식으로 조사하고 이 자료를 바탕으로 교원양성체제의 바른 이해와 교원들의 요구를 분석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고 교원양성체제 모형을 제안하여 중등교원 양성체제를 발전시키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교원양성체제 혁신위원회에서 제시한 교원양성체제 개편안을 중심으로 현장의 목소리를 더하고 의견을 심층 조사한 내용을 중심으로 시대변화를 반영하고 미래가 요구하는 교원양성체제의 발전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에서 나타난 교원양성체제 현황의 문제점은 학생들과 교원들의 요구를 수용하고 있지 못하며, 운영방식과 교과목에 대해 체계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교육실습과 임용 연계의 미흡, 적정화 되지 못한 중등 교원의 양성규모, 실습 현장의 실습생 기피 현상 등의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교원양성체제의 추진방안으로는 거버넌스 구축으로 소통?협업을 위한 협의기구 마련, 교원양성 교육과정이 현장 이해를 바탕으로 미래 대응, 적?인성 검증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대정신의 반영과 학문의 균형적인 발전을 위해 실습학기제 도입, 중등교원 양성체제의 경로 정비, 교과 특성을 고려한 양성기관 특성화, 소수 선발교과 임용 개선, 교육의 다양성, 교양 교육 및 비교과 교육과정(학생 동아리 등) 등에서 예비 교원의 교육과정 선택권 확보, 직업교육 교원양성의 사범대?사범계학과에서의 양성 등 시대에 맞는 중등교원 양성체제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그에 맞는 모형을개발하여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