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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은실 (한일장신대학교)
저널정보
21세기기독교사회문화아카데미 신학과 사회 신학과 사회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35 - 191 (5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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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까지 수행된 대학교육에서 서비스러닝 국내 연구를 대상으로 연구 동향을 분석하여 향후 서비스러닝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함이다. 연구 방법은 학술 데이터베이스 검색엔진에서 ‘서비스러닝’ 또는 ‘봉사학습’이라는 주제어로 교차 검색하고 이를 3 단계에 걸쳐 검토하여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 논문 총 96 편을 최종적으로 분석 대상 논문으로 선정하였다. 이후 연구 시기별, 연구 방법별, 학문분야별, 연구 유형별 분석 기준에 따라 분류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 문제별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시기별로 살펴보면 1990 년대 후반부터 연구가시작되어 1990 년대 1 편(1.0%). 2000 년대 18 편(18.8%), 2010 년대 46 편(47.9%), 2020 년대 31 편(32.3%)의 연구가 수행되었으며, 점차 증가 추세로 보인다. 둘째, 연구방법별로는 질적 연구(47.9%)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은 양적 연구(20.8%), 혼합연구(16.7%), 문헌연구(14.6%)의 순이었다. 셋째, 연구 유형별로는 인식 및 경험 연구(40.6%)가 가장 많았으며, 효과 분석 연구(24%), 이론적 탐색 연구(19.8%), 교수학습모형 개발 연구(15.6%)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문 분야별로는 교사 교육(38%), 예술(12.7%), 기독교 교육(9.9%), 보건의료(9.9%), 인문학(8.5%), 사회복지학(7.0%), 사회과학(5.6%), 공학(4.2%), 교육학, 융합 분야의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대학교육에서 서비스러닝 국내 연구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서비스러닝 연구가 더욱 활성화되기 위하여 서비스러닝 이해관계자들에게 주는 호혜성이 연구되어야 한다. 둘째, 연구 방법 선택은 연구 목적이나 각 학문 분야의 연구 진행 상황을 고려하여야 한다. 셋째, 연구 유형 측면에서 서비스러닝평가를 위한 도구 개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함을 제안한다. 넷째, 학문 분야별로는 국외연구 동향 파악을 기초로 각 학문 분야에서 국내 연구 방향을 모색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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