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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소희 (선사초등학교) 이관희 (서울교육대학교) 방은수 (서울교육대학교) 여수연 (동의초등학교) 조가영 (동의초등학교) 최영인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 - 2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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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학습자들이 다양한 교과 학습의 토대가 되는 기초 문식성을 갖추도록 하기 위해서는 학습을둘러싼 다양한 요소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한글 교육 설계를 위한 핵심 요소 중 하나로초등학교 1학년 학습자들의 언어 능력 특성에 주목하였다. 언어 능력을 구성하고 있는 하위 능력 중문자 언어 사용 능력과 음성 언어 사용 능력을 대비할 때 1학년 학습자들의 음성 언어 능력이 상대적으로 높거나 음성 언어 소통에서 효능감을 더 높게 느끼는 점에 주목하여 언식성(oracy)에 기반한 한글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언식성과 한글 교육을 연계하기 위해 활동으로서의 말놀이, 학습 과정에 적합한 텍스트로서 그림책을 중심에 두었으며, 단계별 한글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사전에 한글 학습 요소를 고려한 어휘를 체계적으로 배열하였다. 한글 학습 요소의 체계적 도출, 말놀이 유형과 한글 학습 요소의 연결, 한글 학습 요소 및 말놀이 유형을 고려하면서도 아동 문학적 가치를 고려한 그림책 선정의 과정을 거친 후 40차시 분량의 ‘언식성 기반 한글 교육 프로그램 및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개발한 프로그램 및 자료를 실제 초등학교 1학년 학습자들에게 적용한 결과학습자의 한글 학습에 대한 자율감과 유능감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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