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순화 (서울대도초등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49 - 26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영어 교사용 지도서 중 학생 평가 내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활용 실태를 분석하여, 초등영어 교사의 평가 리터러시(Language Assessment Literacy) 함양을 위해 교사용 지도서 개발 시 개선해야 할 내용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초등영어를 지도한 경험이있는 초등교사 193명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분석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학생 평가에 대해 전반적으로 높은 자기 효능감을 가지고 있었으며, 교사용 지도서가교육 목표와 내용에 부합하는 평가 도구 및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고 인식하였다. 하지만 평가 도구 제작은 인터넷 자료를 활용하는 경향이 높았다. 둘째,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른 지도서에 대한 인식을분석한 결과, 교사용 지도서가 교육 목표와 내용에 부합하는 평가 방법(관찰 평가, 지필평가 등)을 제시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하지만 영어 교육 전공 여부, 영어 지도 형태, 평가에 대한 자기 효능감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지도서의 학생 평가 자료 내용이 교사의 지도서 활용에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지역적ㆍ수준별 차이를 고려한 평가 자료가 부족함을 지적하였다. 넷째, 교사들은 현행 지도서에 평가에 대한 이론 지식이 가장 많이 제시되었다고 인식하였다. 한편 초등영어 교사의 평가 리터러시(Language Assessment Literacy) 함양을 위해 교사용 지도서 개발 시 개선되어야하는 요소는 평가 문항 채점 및 채점 결과 결정 방법 분야라고 답하였다. 이는 향후 교사용 지도서 개발 시 평가의 이론 지식을 실질적인 평가 문항 채점 및 채점 결과 결정 방법 등에 실제로 적용할 수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