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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아라 (한국교원대학교) 이지원 (한국교원대학교) 이지원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과학교육학회 한국과학교육학회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43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53 - 26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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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과학 빛의 직진과 반사 단원의 교사용지도서 텍스트와 초등예비교사의 내용 지식 체계 사이의 불일치를탐색하였다. 이를 위하여 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예비교사 279 명이 교사용 지도서의 ‘그림자와 거울’ 단원의 정해진 분량을 읽고 생성한 과학 지식에 대한 질문 455개와 답변 543개를 분석하였다. 질문은 과학 개념의 종류와 불일치 유형에 따라 분류하였고, 답변은정확도를 분석하였다. 질문의 과학 개념을 분석한 결과, 초등예비교사들은 직진 개념에서는 그림자에 대해, 반사에서는 상에 대해, 그외 개념에서는 광원에 대해 가장 궁금해하였다. 부정확한 답변이나무응답률이 높아서 정답률이 낮은 질문은 반사에 의한 빛의 중첩, 실험도구의 원리, 렌즈에 의한 상 등으로 초등과학 교육과정에 일부포함되어 있거나 심화된 내용이었다. 불일치 유형에 따라 질문은 분류하면, 지식 충돌에 의한 질문보다 지식 결핍에 의한 질문 빈도가89.5%로 높게 나타났으며, 지식 결핍 유형 중 현상의 원인에 대한설명 요구 유형이 45.9%로 질문도 가장 많고, 답변의 정확도도 가장낮았다. 이를 통해 초등예비교사의 지식 결핍에 의한 인지적 불일치가 해소될 수 있도록 초등교육과정에 현상 중심으로 제시되어 다루지않는 개념이라도 교사가 알아야 할 개념은 교사용 지도서의 내용을보강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교과서에 제시된 실험을 현장의 상황에 맞게 재구성할 때 정확한 실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실험 설정의 이유와 실험 도구의 작동 원리에 대한 추가 설명을지도서에 포함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지식 충돌에의한 불일치는 현실에서 경험하는 것과 교과용 지도서에 제시된 내용이 충돌하여 생기는 사례가 많았다. 따라서 이를 해소하기 위해 우리삶의 실제 맥락과 교과서 맥락에 대한 차이를 교사용 지도서에 포함하여 교사용 지도서 텍스트와 초등예비교사의 지식 사이의 불일치를줄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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