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순여 (제주대학교) 곽민철 (오산대학교) 김대훈 (제주대학교 대학원 회계학과)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315 - 33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디자인씽킹방법론을 이용하는 캡스톤디자인 수업이 비대면 상황(온택트)에서 어떻게 설계・운영되는지를 보여주는 사례연구이다. 스탠퍼드 디스쿨(Stanford d.school)에서 제시하는 DT 프로세스인 공감, 문제정의, 아이디어, 프로토타입, 테스트의 다섯 단계를 온택트 협업도구(ALLO)에 반영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COVID19 상황인 2020년부터 2022년까지 J대학에서 온라인으로 개설・운영되었던 캡스톤디자인 수업의 설계과정과 운영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본 사례연구는 기존의 면대면 수업을 비대면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일반 교수자가 문제해결 프로세스에 따라 교수활동 및 학습활동을 어떤 절차로 진행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참고자료가 되므로 교수자들의 교수법 역량 증진에 도움이 된다. 또한, 포스트 코로나 시기에 대면수업을 진행하면서 학습자의 수업자료를 아카이빙할 목적을 가진 교수자들에게도 유용한 데이터베이스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