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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수연 (고려대학교) 김주영 (광운대학교 교수학습센터) 이효진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623 - 653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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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에서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해결역량 강화에 초점을 둔 혁신 교수법으로 활용되고 있는 디자인 씽킹을 적용한 교수자의 수업 경험을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4년제 K대학교에서 디자인 씽킹 적용 교과목을 운영한 교수 5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2022년 5월 12일부터 25일까지 약 2주간 개별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은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디자인 씽킹 활용 배경, 디자인 씽킹 활용 교과목의 운영, 교과목 운영의 어려움과 개선방안에 관한 질문들로 진행되었다. 면담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도출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디자인 씽킹의 활용 배경으로 연구참여자들은 학습자와 함께 성장하고자 하는 교육적 철학을 바탕으로 새로운 수업방법을 실무 및 교육 경험을 통해 학습하여 자신의 수업에 적용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았으며, 실생활의 문제와 밀접한 디자인 씽킹을 활용하고자 하였다. 둘째, 디자인 씽킹 활용 교과목은 활발한 협동과 소통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었으며, 학습자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실제 결과물을 창출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었다. 이때 연구참여자들은 조력자로서 학습자의 수행을 촉진하는 역할을 중요하게 인식하는 경향을 보였다. 셋째, 연구참여자는 새로운 시도와 노력에 대한 부담을 느끼고 있었으며, 학습자들이 적극적인 소통과 참여에 대한 부담을 경험하고 있음을 인식하고 있었다. 연구참여자들은 디자인 씽킹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교수자 차원, 수업 운영 차원, 대학 행정 및 제도 차원에서 다양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를 토대로 향후 대학에서 다양하고 새로운 수업방법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지원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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