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성 (광신대학교) 김용구 (광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학회 코칭연구 코칭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29 - 5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코칭 수퍼비전 과정에서 수퍼바이지의 학습 및 발달 메커니즘을 발견하고 이해하며 설명하는 것이다. 비판적 실재론과 Glaser의 근거이론을 바탕으로 21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심층면담을 통해 발달과제요인, 발달전략요인, 내현적 기대요인의 세 가지 주요 상위 범주를 도출하였다. 발달과제요인의 중간 범주에는 코칭의 구현, 직업적 정체성 확립, 코칭 전문화, 소명적정체성 확립, 전인 개발 구현으로 나타났다. 발달전략요인의 중간 범주에는 실습과 점검, 비즈니스 모델 최적화, 전문성 몰입, 소명 최적화, 전인 성장으로 나타났다. 내현적 기대 요인의 중간 범주는 심리 정서, 현실 과제, 교육 목표로 나타났다. 이러한 범주들은 상호 작용하여 코칭 역량 발달, 코칭 비즈니스 전문성발달, 현장 활동 중심 발달, 소명적 정체성 발달, 통합 발달의 5가지 발달 단계키워드를 명명하였다. 발달 과정 속에서 수퍼바이지는 시기적, 개인적으로 특정한 발달 과제에 따라 발달 전략을 동기화하여 행동으로 연결하였다. 상황의 긴급성이 커질수록 내현적 기대요인이 높아져 적합한 수퍼바이저를 찾게 되었다. 본 연구는 수퍼바이지 발달의 실재적 메커니즘을 발견하고 이론 정립을 통해 체계적인 코칭 수퍼비전 전문성 연구에 기여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