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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설경희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서예학회 서예학연구 서예학연구 제45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31 - 168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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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근대 개화기(말엽)에 경북 금릉군에서 태어나 부산에서 서예 활동을 하다가 1991년 83세에 작고한 菁南 吳濟峰(1908-1991)의 서예 예술에 관한 연구이다. 대개 예술은 作家가 살아온 역사적 환경과 인문환경을 통해 형성된 세계관 및 가치관을 통하여 그의 예술정신과 작품을 이해할 수 있다. 菁南은 15세 때 해인사 홍제암에 출가하여 불교 전문과정을 이수하였고, 佛法과 佛經에 박통한 승려로서 37년간 승려 생활을 하였다. 이에 그는 불교의 오묘한 이치를 藝道로 실천하여, 그의 독보적인 서예 풍격을 이루었음을 밝히고자 하였다. 청남은 1937년 진주 義谷寺 주지에 취임하여 22년간을 재임하였고, 다방면의 예인들과 폭넓고 두터운 인연을 맺으며 交遊하였다. 그는 광복 이후 환속하여 서예의 불모지였던 부산에서, 眼科 醫師 雲如 金廣業(1906-1976)의 조력으로 서예가로 활동하며 많은 작품을 남겼다. 청남의 서예 세계는 불교라는 종교적 열의의 禪家的 수양에서 禪師들의 서첩, 명가의 법첩을 두루 섭렵한 노력과 청남의 진솔한 미감이 결합되어 自家 書風이 형성되었다. 따라서 청남 서예의 심미적 이상은 아름답고 교묘함과는 거리가 멀다. 현재 佛心을 구현한 佛經, 현판, 柱聯, 詩文 등, 많은 작품이 남아 있다. 그의 대표작인 石刻 <太宗臺>의 글씨는 儒家의 이상적 아름다움인 陽剛美와 道家의 이상적 아름다움인 陰柔美 보다는 剛ㆍ柔의 두 극단을 버린 中道의 緣起정신이 투영되어, 그의 소박하고 독특한 종교적 세계관이 체현되어 있다. 청남의 <太宗臺> 작품과 추사 김정희의 봉은사의 <板殿> 현판작품을 비교 고찰하였다. 이 두 작품은 佛心이 체현된 禪書로서 풍격은 서로 다르지만, 품격에서 나란히 不計工拙ㆍ大巧若拙의 경지에 이른, 즉 범속을 넘어 탈속의 예술정신으로 세련된 질박함의 神妙한 경지를 구축하고 있다. 청남의 67세 때의 작품 <太宗臺>는 圓融無礙的 恬澹美로, 추사의 71세 때의 작품 <板殿>은 天眞爛漫的 淸空美로 정리하였다. 청남은 붓다의 空 개념의 지혜로 佛法과 書法의 이치를 하나로 융합하여, 圓融無礙的 서예풍격을 건립한 것은 갈등과 대립이 만연한 현대사회에 示唆하는 바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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