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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은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315 - 336 (22page)
DOI
http://dx.doi.org/10.18230/tjye.2024.32.4.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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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육자치의 중요한 축인 학생자치의 활성화를 모색하는 방향에서 학생자치활동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에 주목한다. 학생자치활동의 경험이 풍부한 연구 참여자들을 선정하고, 반(半)구조화된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드러난 우리나라 중등학교 학생자치의 특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자치활동은 소수의 학생자치회(학생회) 임원에 의해 주도된다. 둘째, 담당교사의 ‘적당주의’가 학생자치활동에 가장 큰 제약이 된다. 교사의 무관심보다 비협조적이고 보수적인 태도가 자치활동에 악영향을 미친다. 셋째, 학생자치활동은 학교 구조를 개선하는 ‘변혁적’ 활동으로까지 확장되지 못하고 있다. 넷째, 학생들은 자치활동을 확장하려는 자발적 노력을 기울인다. 학생들은 적극적인 자치활동을 위한 연대세력을 모색하는데, 대표적인 연대 주체는 ‘학부모회’였다. 이를 토대로 제안된 시사점으로는 학생들 간 자치활동 경험의 격차 줄이기, 학생회 담당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제도적 지원 확대, 학교운영위원 회의에 학생회 임원의 참석 보장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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