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유하 (이화여자대학교) 한아름 (이화여자대학교) Baliashvili Salome (이화여자대학교) 정제영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32권 제5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31 - 54 (24page)
DOI
http://dx.doi.org/10.18230/tjye.2024.32.5.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대의 흐름에도 변하지 않는 교원의 핵심역량과 시대의 흐름에 따라 새롭게 요구되는 교원역량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우리나라와 해외 주요국의 연구보고서와 학술지를 중심으로 교원역량 모델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술의 발전에 따라 교원의 디지털 역량은 더욱 세분화되고 있다. 둘째, 미래지향적 교원역량이 중요한 요소로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셋째, 교원의 사회정서 역량이 강조되고 있다. 넷째, ‘교수-설계역량’, ‘기본소양 역량’이 핵심역량으로 꾸준히 강조되고 있다. 연구결과에 따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 차원의 교원역량 모델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진화시켜 나가야 한다. 둘째, 교원의 미래역량 함양을 위한 교원양성기관의 교육과정 재구성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교원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를 강화해야 한다. 넷째, 교원의 교육공동체 역량과 교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내실화해야 한다. 교원역량 변화 동향을 살펴본 본 연구는 향후 교원양성 및 재교육 프로그램을 개선 및 개발하는 데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