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라성윤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9 - 55 (27page)
DOI
10.36431/JPE.16.3.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인식한 긍정적, 부정적 양육태도와 교사관계, 친구관계, 정서행동문제와의 구조관계를 살펴보고 사회적 지지체계인 교사관계와 친구관계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한국아동청소년패널 조사(2018) 1차년도 초등 4학년 2,607명의 자료를 사용하여 구조방정식을 설정하고 LISREL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초등학생이 인식하는 긍정적부모양육태도는 교사와의 관계에 정적영향을 부정적양육태도는 부적영향을 미쳤다. 둘째, 초등학생이 인식하는 긍정적양육태도는 친구와의 관계에 정적영향을 부정적양육태도는 부적영향을 미쳤다. 셋째, 초등학생이 인식하는 긍정적, 부정적 양육태도 모두 정서행동문제에 정적영향을 미쳤다. 넷째, 초등학생이 인식하는 교사관계와 친구관계는 정서행동문제에 부적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초등학생이 인식한 긍정적,부정적 양육태도와 정서행동문제와의 관계에서 교사관계와 친구관계는 매개효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연구결과는 아동의 정서행동발달을 위한 부모의 바람직한 역할과 사회적 지지체계를 이해함으로 건강한 아동의 발달을 돕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며 이에 따른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