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흠 (이화여자대하교 교육학과) 신태섭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42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63 - 198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양육태도, 교사-학생 관계, 자존감 및 학업무기력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 이 변인들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와 성별 간 차이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2018년의 중학교 1학년 2,541명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주요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이 지각하는 긍정적 부모양육태도와 교사-학생 관계는 자존감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반면에 부정적 부모양육태도가 부적 영향을 미쳤다. 둘째, 부정적 부모양육태도는 학업무기력에 정적 영향, 교사-학생 관계와 자존감은 학업무기력에 부정 영향을 미쳤다. 셋째, 긍정적 부모양육태도와 학업무기력 관계에서 자존감이 완전매개가 나타났으며, 부정적 부모양육태도 및 교사-학생 관계와 학업무기력의 관계에서 자존감의 부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넷째, 성별에 따른 다집단분석 결과는 긍정적 부모양육태도에서 학업무기력까지 이르는 경로에서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중심으로 본 연구의 의미와 시사점을 논의에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