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아 (부산대학교) 김정우 (롯데자이언츠 경영지원팀) 윤희경 (부산대학교) 권영범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융합과학회 한국융합과학회지 한국융합과학회지 제13권 제7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261 - 27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스포츠 가상현실의 경험을 인지적 경험인 사회적 현존감과 감정적 경험인몰입으로 구분하고, 두 경험이 소비자의 현실 운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한다. 연구방법 이연구는 2023년 11월부터 12월까지 약 2개월간 부산대학교 휴먼사이언스센터에서 259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가상현실 스키 영상을 경험하는 실험을 진행한 후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수집한자료 중 250부를 최종 자료 분석에 활용했다. 결과 첫째, 사회적 현존감은 몰입과 유의한 정(+)의 영향 관계가 있었다. 둘째, 사회적 현존감은 운동 의도와 유의한 영향 관계가 없었다. 하지만사회적 현존감은 몰입을 경유해 간접적으로 운동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몰입은 운동 의도와 유의한 정(+)의 영향 관계가 있었다. 결론 가상현실 환경에서 인지적 경험인 사회적 현존감은 감정적 경험인 몰입을 통해 운동 의도를 변화시킬 수 있다. 가상현실에서인지와 감정이 행동에 미치는 위계적 관계를 입증한 본 연구 결과는 스포츠 가상현실을 활용한소비자 행동 연구에 이론적 토대를 제공할 것이다. 또한, 스포츠 산업의 실무자에게 소비자의 행동을 촉발할 수 있는 가상현실 구현 조건에 관한 단서를 시사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