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형은 (가톨릭관동대학교 간호학과 조교수) 김혜진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융합과학회 한국융합과학회지 한국융합과학회지 제13권 제8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67 - 28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교육을 대체한 실습교육 경험을 탐색하고, 그 경험의 본질적 구조를 밝히기 위해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한 질적연구이다. 연구방법 본 연구의 참여자는 현재 간호대학 및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 중 임상실습교육과 임상실습교육을 대체한 실습교육을 모두 경험한 자이며, 총 11명이었다. 자료수집은 일대일 면담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면담내용은 연구자들이 필사하였다. 자료분석은 자료수집과 동시에 이루어졌으며, Giorgi의현상학적 연구방법에 근거하였다. 결과 연구결과, ‘대체실습교육에 대한 선입견’, ‘대체실습교육의 부정적 측면’, ‘대체실습교육의 긍정적 측면’, ‘대체실습교육의 한계를 이겨냄’의 4개의 구성요소가 도출되었으며, 8개의 하위구성요소가 도출되었다. 결론 포스트 코로나 시대 참여자들의 임상실습교육을대체한 실습교육 경험은 ‘네비게이션 없이 길을 찾는 과정’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