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상배 (국립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02 - 120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미국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어교육 관련 연구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공통교육과정 외국어 과목에 수어를 포함하는 방안을 살펴보고, 수어를 외국어 과목으로 지도하기 위한 방안을 고찰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이를 위하여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제2언어 수어교육을 실시한 미국의 수어교육 현황을 살펴보고, 외국어 교과로 수어를 교육하는 것의 특징과 우리나라에서 외국어 교과로 수어를 지도하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미국에서는중․고등학교 외국어 교과에 수어를 포함하여 지도하고 있다. 또한, 수어를 제2언어로 지도할 때는 언어의 양태 고려, 언어 전이와 언어 보편성 고려, 학습자의 수어과목 이수 동기 반영, 수어의 표현상 특징 반영, 구성주의적 교수법 적용, 수어 몰입교육 등을 고려한 교육이필요하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외국어 교과로 수어를 교육하기 위해서는 수어에 대한 인식제고, 수어의 정체성 확립, 다양한 수어 교육과정과 교재개발, 수어 교수법과 수어교육 방법개발과 적용, 수어교원 양성과 질 관리,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수어교육 관계자의 협력이 필요한 것으로 기술하였다. 수어를 사용하는 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 권리를 보장하고 수어 저변확대를 위해서는 수어를 중․고등학교 외국어 교과로 채택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교재개발, 양질의 수어교원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