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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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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홍임 (순천대학교 자유전공학부)
저널정보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23 - 13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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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사회언어학에서는 음성언어를 중심으로 언어의 진정성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었다. 언어의 진정성은 언어사용자가 지각하는, 오래 지속되는 언어 고유의 특성이다. 또한 언어의 특성이 사회적 삶에서 의미있는 기능을 수행할 때, 언어의 진정성은 부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수어의 진정성에 대한 수어사용자의 경험을 분석하고자 농인(n=3)과 청인(n=6)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활용하여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수어의 진정성에 대한 질문은 수어습득시기와 학습경험, 수어와 다른 언어의 공통점, 수어가 다른 언어와 차별화되는 고유 특성, 수어를 자신의 언어로서 느낀 긍정적 경험 및 수어사용과 정체성 형성의 관계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그 결과 수어사용자는 수어가 시각적 언어로서 다른 언어와 차별화되어 갖는 이득, 자신이 타인과 소통하며 정체성을 찾는데 중요한 도구, 자신의 내면세계를 표현하는 도구, 수어를 통해 농사회와 연결되는 의미에 대해 보고하였다. 이 결과는 수어가 다른 음성언어와 같이 수어사용자에게 언어적 측면뿐만 아니라 사회적 측면에서 진정성의 의미를 갖고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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