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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선 (한국보건복지인재원)
저널정보
한국사례관리학회 사례관리연구 사례관리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 - 20 (20page)
DOI
https://doi.org/10.38019/kacm.1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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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8급 이하 지자체 사회복지전담공무원 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역량의 우선순위를 도출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9급 및 8급 사회복지전담공무원 149명을 대상으로 세부역량별 중요도와 실행도를 조사한 후, Borich 요구도와 The Locus for Focus 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교육이 필요한 최우선 순위 역량으로 ‘의사소통’, ‘갈등관리/협상’, ‘안전, 위기, 인권 침해 예방 및 대응’, ‘사례관리’가, 차순위 역량으로는 ‘문제해결’, ‘자기관리’, ‘복지영역별 대상자 특성 이해’, ‘복지 전달체계/현장 이해’, ‘상담’, ‘지역사회 조직화/네트워킹’ 등 총 10개 역량이 도출되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역량기반 사회복지전담공무원 교육실행방안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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