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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진주 (광주보건대학교)
저널정보
안전문화포럼 안전문화연구 안전문화연구 제3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15 - 124 (10page)
DOI
http://doi.org/10.52902/kjsc.2024.33.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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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일개 대학의 간호학과 3학년 학생 중 성인간호학을 수강한 학생을 대상으로 플립드 러닝 활용 사례기반학습을 적용하여 비판적 사고성향과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문제해결능력의 향상을 도모하고자 시도된 단일군 전·후 설계의 실험연구이다. 연구대상은 G시 소재의 일개 대학교 간호학과 3학년 39명을 대상으로 2023년 8월 13일부터 2023년 9월 29일까지 플립드 러닝 활용 사례기반학습 개발 및 적용, 온라인 방식의 자가보고식 사전 및 사후 설문 조사 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대상자를 위한 플립드 러닝 활용 사례기반교육은 1회기 당 2시간씩 3회기, 총 6시간으로 구성되었다. 연구결과, 플립드 러닝 활용 사례기반학습을 적용한 대상자의 비판적 사고성향은 사전보다 사후가 증가하였으나 유의하지 않았고, 문제해결과정은 사전보다 사후가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대상자의 비판적 사고성향의 하위영역 중 체계성, 지적열정/호기심 영역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고, 문제해결과정의 하위영역 중에는 문제발견, 문제해결책 실행, 문제해결책 검토 영역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플립드 러닝 활용 사례기반학습은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과정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임을 나타냈고 간호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다양한 플립드 러닝 활용 사례기반학습을 개발하고 적용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확대하여 해석할 수 있도록 플립드 러닝 활용 사례기반학습의 적용 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 연구를 수행하기를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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