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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현주 (고려대학교) 김보섭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38 No.1 (Wn.154)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223 - 236 (14page)
DOI
10.15187/adr.2025.02.38.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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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 스티키 노트(sticky note)는 디자인 사고의 보조적 도구로 소개된 이래로 디자인 실천의 다양한 맥락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 연구는 스티키 노트의 인지적 역할에 주목하는 다양한 연구들을 바탕으로 스티키 노트를 ‘수행성을 동반하는 인지-행위의 상호작용성’의 관점으로 협업 디자인에서 나타나는 아이디어 생성 과정을 디자인 과업 실험과 분석을 통해 논의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이 연구는 스티키 노트를 활용한 개인과 협업적 아이디어 생성 과정을 관찰하기 위한 디자인 사고 실험을 설계, 진행하였다. 실험은 디자인 협업에 대한 참여 관찰 연구 방법으로서 영상 및 음성, 대화 자료를 기초로 분석하였으며, 스티키 노트를 활용한 아이디어 생성 과정의 구조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성찰적 실천 분석(reflective practice analysis)과 이를 보조하는 스티키 노트의 이동과 배치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고 해석하였다.
연구결과 : 실험의 결과로서 각 참여자 그룹은 각기 다른 아이디어 생성 구조를 형성하였으며 스티키 노트의 배치 및 이동이 관찰되었다. 각 그룹의 분석 결과를 비교하여 아이디어 생성 과정에서 성찰 과정의 중요성과 각 그룹의 공유된 맥락으로서 프레임을 설정하는 과정, 아이디어 생성 구조 형성 과정에서 해체와 재구조화 과정에 대한 시사점이 도출되었다.
결론 : 본 연구는 스티키 노트를 활용하는 아이디어 생성 과정을 관찰하여 효과적인 스티키 노트의 인지- 행위적 구조를 분석했으며, 협업적 아이디어 생성 과정에서 내용과 구조적 사고의 균형, 아이디어 과정의 구조적 해체와 재구성의 중요성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아이디어 생성의 과정이 사고 과정의 독립적인 산물이 아닌 인지-행위의 상호작용적 과정에 의존한다는 점을 밝히고자 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실험의 과정
4. 논의와 해석
5. 종합: 해체와 재구성
6. 결론과 한계점
References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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